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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전달장치 클러치 구조 및 기능

by IiiIll 2023. 8. 23.

포스팅 목차

    동력전달 장치란 기관에서 발생한 동력을 구동바퀴로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동력전달 방식에는 앞 기관 뒷바퀴 구동방식, 앞 기관 앞바퀴 구동방식, 뒤 기관 뒷바퀴 구동방식, 4바퀴 구동방식 등이 있습니다. 그 구성은 클러치와 변속기 혹은 트랜스 액슬, 드라이브 라인, 종감속기어, 차동장치, 차축 및 구동바퀴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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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러치는 기관과 변속기 사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동력전달 장치로 전달되는 기관의 동력을 연결하거나 차단하는 장치입니다. 클러치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관을 시동할 때 무부하 상태로 하기 위함입니다. 변속기의 기어를 변속할 때 기관의 동력을 일시 차단하고 관성운전을 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클러치의 구비조건은 일단 회전관성이 적어야 합니다. 동력을 전달할 때는 미끄럼을 일으키면서 서서히 전달되고 전달된 후에는 미끄러지지 않아야 합니다. 회전 부분의 평형이 좋아야 합니다. 냉각이 잘 되어 과열하지 않아야 합니다. 구조가 간단하고 다루기 쉬우며 고장이 적어야 합니다. 단속작용이 확실하고 조작이 쉬워야 합니다.

    단판클러치 작동

    1. 기관의 동력을 차단할 때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릴리스 베어링이 다이어프램 스프링을 미게 되므로 압력판이 뒤쪽으로 이동합니다. 이에 따라 압착되어 있던 클러치판이 플라이휠과 압력판에서 분리되므로 기관의 동력이 변속기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2. 기관의 동력을 전달할 때

    기관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할 때 클러치 페달을 놓으면 다이어프램 스프링의 장력의 의해 압력판이 클러치판을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므로 플라이 휠과 함께 회전합니다.

    단판클러치 구조

    1. 클러치판

    클러치판은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 끼워져 있으며 기관의 동력을 변속기 입력축을 통해 변속기로 전달하는 마찰판입니다. 구조는 원형 강철판의 가장자리에 마찰물질로 된 라이닝이 리벳으로 설치되어 있고 중심 부분에는 허브가 있으며 그 내부에 변속기 입력축을 끼우기 위한 스플라인이 파져 있습니다.

     

    허브와 클러치 강철판에는 비틀림 코일스프링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클러치 강철판은 파도 모양의 스프링으로 되어 있으므로 클러치를 급속히 접속시켰을 때 이 스프링이 변형되어 동력전달을 원활히 하는 쿠션스프링이 있습니다.

    2. 변속기 입력축과 압력판

    변속기 입력축은 클러치판이 받은 기관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며 축의 스플라인 부분에 클러치판 허브의 스플라인이 끼워져 클러치판이 길이 방향으로 미끄럼 운동을 합니다.

     

    압력판은 다이어프램 스프링의 장력으로 클러치판을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클러치판과의 접촉면은 정밀 다듬질되어 있고 뒷면에는 코일스프링 형식에서는 스프링 시트와 릴리스레버 설치 부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압력판과 플라이휠은 항상 회전하므로 동적 평형이 잘 잡혀 있어야 합니다.

    3. 클러치 스프링

    클러치 스프링은 클러치 커버와 압력판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며 압력판에 압력을 발생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사용되고 있는 스프링에 따라 분류하면 코일스프링 형식, 다이어프램 스프링 형식, 크라운 프레셔 스프링 형식 등이 있습니다. 코일스프링 형식은 몇 개의 코일 스프링을 클러치 압력판과 클러치 커버 사이에 설치한 것입니다. 다이어프램 스프링 형식은 코일스프링 형식의 릴리스 레버와 코일스프링 역할을 동시에 하는 접시모양의 다이어프램 스프링을 사용합니다.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릴리스 베어링에 의해 스프링 핑거 부분에 압력이 가해져 전체 다이어프램 스프링이 안쪽으로 구부러지면서 압력판을 뒤로 잡아당겨 클러치판을 플라이휠로부터 분리시킵니다. 클러치 페달을 놓아 핑거 부분의 압력이 풀리면 다이어프램 스프링이 원위치되어 클러치판이 플라이휠에 압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