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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분류

by IiiIll 2023. 8. 17.

포스팅 목차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란 각종 센서를 부착하고 이 센서에 보내준 정보를 받아서 기관의 운전 상태에 따라 연료의 공급량을 기관 컴퓨터로 제어하여 인젝터를 통해 흡기다기관에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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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방식은 여러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일단 연료 소비율이 향상됩니다. 유해배출 가스의 배출이 감소하고 기관의 응답성능이 향상됩니다. 냉간 시동성능이 향상되며 기관의 출력성능이 향상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분류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의 분류

    1. 제어 방식에 의한 분류

    제어방식에 의한 분류로는 K-제트로닉인 기계제어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흡입공기 압력검출 방식인 D-제트로닉이 있습니다. 흡입공기량 검출방식인 L-제트로닉 등이 있습니다.

    2. 분사방식에 의한 분류

    분사방식 분류는 기계적으로 연속 분사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기계 유압방식으로 작동되는 연료분사 장치로 기관이 가동되는 동안 계속해서 연속적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Bosch사의 K-Jetronic이 있습니다. SPI 방식은 스로틀 밸브 위의 한 중심점에 위치한 인젝터를 통하여 간헐적으로 연료를 분사하므로 흡기다기관을 통해 실린더로 유입됩니다.

     

    MPI 방식은 흡기다기관에 인젝터를 각 실린더에 1개씩 설치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것입니다. 연료는 흡입밸브 바로 앞에서 분사되므로 흡기다기관에서의 연료 응축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기관의 작동온도에 관계없이 최적의 성능이 보장됩니다. GDI 가솔린 직접분사 방식이 있습니다. 실린더 내에 가솔린을 직접 분사하는 것으로 약 35~40:1의 초희박 공연비로도 연소가 가능합니다.

    3. 연료분사량 제어 방식에 의한 분류

    MPC 방식이 있습니다. 실린더로 유입되는 흡입공기량을 air funnel에 가해지는 대기 압력에 의하여 센서 플레이트가 이동합니다. 센서 플레이트의 이동에 의해 연료 분배기구의 제어 플런저 행정을 변화시켜 연료분사량을 제어합니다. K-Jetronic이 여기에 속합니다.

     

    AFC 방식은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에 따라 공기청정기로 유입되는 흡입공기량을 공기유량 센서로 검출합니다. 이 신호를 기준으로 기관 컴퓨터가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여 분사시킵니다. L-Jetronic이 여기에 속합니다. 다음은 MAP센서 방식이 있습니다.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의 변화가 흡기다기관 내의 진공도를 변화시키므로 흡입공기량을 흡기다기관 내의 진공압력 변화를 이용해 검출합니다. D-Jetronic이 여기에 속합니다.

    4. 연료분사 방식에 의한 분류

    연속분사와 간헐분사 방식이 있습니다. 연속분사 방식은 기관이 시동되면서부터 작동이 정지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연료를 분사시키는 것입니다. K-Jetronic과 KE-Jetronic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간헐분사 방식은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L-Jetronic, D-Jetronic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5. 흡입공기량 계측방식에 의한 분류

    매스 플로 방식은 질량유량 방식입니다. 공기유량 센서가 직접 흡입공기량을 계측하고 이것을 전기적 신호로 변화시켜 기관 컴퓨터로 보내 연료분사량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스피드 덴시티는 속도밀도 방식입니다. 흡기다기관 내의 절대압력,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 기관의 회전속도로부터 흡입공기량을 간접 계측하는 것이며 D-Jetronic이 여기에 속합니다.